구글 애즈 뽀개기 #2. 키워드 광고

2022. 2. 26. 03:43Performance marketer

 

1. 키워드 광고의 개념

'구글 키워드 광고'하면 흔히 구글 서치엔진에 검색 시에 나오는 파워링크같은 것만은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구글 사이트 검색뿐 아니라 유튜브에 검색하면 나오는 광고도 키워드 광고에 해당합니다.

키워드 광고의 개념(출처: 그로스쿨)

키워드 광고, 즉 검색 광고는 '검색'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가 매우 중요하고, 품질 평가 지수가 높아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의 경우, 단순히 CPC(Cost Per Click)이 높게 설정된 광고가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원리인 반면, 검색에 진심인 구글은 품질 평가 지수(콘텐츠,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 등)가 매우 중요합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다른 광고주에 비해 내 광고 및 방문 페이지가 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고 유용하다는 의미입니다.

 

2. 키워드는 어떻게 뽑나요?

그렇다면 키워드는 어떻게 도출할까요? 크게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네이버 연관 검색어, 구글 연관 검색어'로 뽑을 수 있습니다. 좋은 키워드를 도출한 후에는 그 리스트로 엑셀에 잘 정리해 둡시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 네이버 연관 검색어

특히 연관검색어는 네이버, 구글 등 서치엔진에서 '이 키워드는 이게 잘 먹혀요, 이것만은 꼭 키워드로 잡아요'라고 대놓고 힌트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빠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글 키워드 광고 집행 방법

1) 캠페인 설정 선택

목표: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 → 캠페인 유형: 검색 → 캠페인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 웹사이트 → 웹사이트 URL 입력 캠페인 이름 설정 (ex. SA_상품평)

 

2) 예산 및 입찰 설정

평균 일일예산 금액 입력 → 입찰: '클릭수' 추천 → '최대 클릭당비용 입찰가 한도 설정' 클릭 → 최대 CPC 입찰가 한도: 500~800원 추천*클릭수: 클릭수 최대화 입찰 전략은 입찰가 한도 내 클릭당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클릭이 발생하도록 하는 것노출점유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최대한 상단에 뜨도록 하는 것* 최대 CPC 입찰가 한도: 500원으로 우선 시작해보고, 키워드 광고 집행 후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사 브랜드가 잘 뜨는지 검색해본 후 예산 증대를 결정하기를 추천.

출처: 구글 애즈

 

3) 키워드 설정

네이버 검색 광고의 경우, 명령어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의 키워드를 다 넣어줘야 해요. 예를 들어, 여자 구두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려 한다면 '여자 구두, 여자 구두 추천, 여자구두 싸게 사는 법, 할인중인 여자 구두 등' 일일이 다 입려해줘야 하는 것이죠.

출처: 구글 애즈

반면, 구글은 명령어가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 유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키워드 검색 유형
출처: 구글 애즈
1) 확장 검색
여자 구두 = '여자 구두 파는 곳, 여자 구두 추천 등' 여자 구두와 관련된 것들을 보여주겠다.
출처: 구글애즈

2) 구문 검색
"노란 신발" = '노란색 신발을 파는 곳, 노란색 신발 세일중 등' 키워드 뒤에 오는 말을 다 확장해서 검색해달라, 구문안에 이 키워드가 들어가게 해달라.
출처: 구글애즈 고객센터

3) 일치 검색
[여자구두] = 여자구두만 쳐야 나오게 한다.
출처: 구글애즈

+) IF 문 "+"
+ 여자 구두 = 세일 중인 여자 구두, 제일 싼 여자 구두, 추천 여자구두, 유튜버 누구 구두
+여자+구두 = 예쁜 여자 노란색 구두

 

4) 광고 만들기

최종 URL 입력할 시, "https://"를 입력해줍니다.

광고 제목과 설명 부분은 크리에이티브의 영역인데요, 'Shift+[' 즉 '{'을 입력하면 '키워드 삽입, 위치 삽입, 카운트다운'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어요. 이후 '완료' 버튼을 누른 후, 캠페인 게시를 누르면 광고 세팅이 완료됩니다.

출처: 구글애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