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26. 05:24ㆍPerformance marketer
요즘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광고를 알아볼게요. 먼저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려면 유튜브 채널을 생성해야 해요!
1. 왜 유튜브 광고인가?
유튜브 광고는 어떨 때에 효과적으로 작용할까요? 유튜브 광고는 도달, 노출, 그리고 브랜딩에 효과적이에요. 다만, 영상광고를 촬영하는 데에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돈이 많은 광고주 분들이 많이 진행하는 광고 스타일이죠.
2. 유튜브 광고의 종류
유튜브 광고는 위의 그림과 같이 다양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3가지 종류에 대해 다뤄볼게요.
[1] 디스커버리 광고(추천 영상): 보고 있는 영상 다음 영상으로 광고 영상을 보여주는 광고
[2] 디스커버리 광고(검색 결과): 검색한 결과, 가장 먼저 광고 영상이 뜨는 경우
유튜브 검색기능을 활용하는 광고로, 네이티브한 광고(다른 일반 콘텐츠랑 큰 이질감이 없는 광고로 자연스럽게 소비가 가능하다.)처럼 보인다. 정보를 얻으려고 들어오는 활동이 많다.
<디스커버리 광고 세팅 방법>
1) '목표: 목표 없이 캠페인 만들기 → 캠페인 유형: 동영상 → 캠페인 하위유형: 맞춤 동영상 캠페인' 선택
2) 캠페인 이름 설정 → '입찰 전략: 최대 CPV' 선택 → 예산 및 날짜 설정 → 위치 및 언어: 한국' 설정 → 기기, 게재 빈도, 광고 일정 등 추가 설정
입찰 전략 중 '최대 CPV(조회당 비용)'는 최대 CPV를 사용해 광고가 1회 조회될 때 지불하고자하는 최대 금액을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3) 광고 그룹 만들기: 사용자(인구통계, 잠재고객 세그먼트) 및 콘텐츠 게재 위치(키워드, 주제, 게재위치)를 설정합니다.
4) 동영상 광고 만들기: 광고할 자사 유튜브 채널 내의 광고 URL 입력 → 동영상 광고 형식: 인피드 동영상 광고 → 광고 제목 및 설명 입력
5) 입찰가 설정: 입찰 입력 및 인기 페이지 입찰가 조정 설정 → 캠페인 만들기.
평균적으로 CPV 입찰가는 10~50(80)원 사이로 설정하게 된다. 인기 페이지 입찰가 조정의 경우, 광고주들끼리의 경쟁이 치열한 인기 페이지에서의 입찰가를 상향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입찰가를 설정한 후 '캠페인 만들기'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광고 세팅은 완료된다.
[3] 인스트림 광고: 인스트림 포 리치 / 트루뷰 인스트림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5초후 광고 건너뛰기' 따위의 광고.
<인스트림 광고의 종류>
'인스트림 포 리치 / 트루뷰 인스트림'의 종류는 입찰 전략에 의해서 나눠지게 됩니다. 광고하는 목적에 맞게 그 종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인스트림 포 리치: 최대 CPM - 최대 도달을 많이 하게 하려면, 즉 사람들이 최대한 많이 보게 하려면
- KPI = 도달 극대화(인지도)
- 트루뷰 인스트림: 최대 CPV - 사람들이 더 많이 보게 하려면(전환에 근접)
- KPI = 관심 / 참여(버튼 클릭, 참여 등)
<인스트림 광고의 특징>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광고로, 인지와 유입 활동을 유도하거나 브랜딩 활동에 많이 활용됩니다.
<인스트림 광고 셋팅 방법>
위 디스커버리 광고와 세팅 방법이 거의 유사해요. 다른 점은 '동영상 광고 형식'에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를 선택하면 인스트림 광고를 집행할 수 있고, 아래의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바로 디스커버리 광고입니다. 인스트림 광고는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 후킹한 결과 값을 5초 내에 보여줘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5초 이하의 광고 영상의 경우,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선택지도 뜨게 됩니다.)
+추가적인 추천 셋팅법)
- 지면 콘텐츠 설정을 더 추천: 유튜브는 알고리즘에 의해서 콘텐츠가 보여지기 때문에 소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 뷰수가 더 높을 것이기에 지면 설정을 더 추천한다.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동영상 파트너' 해제 추천
- 기기: TV 화면 해제 추천 - 스마트 TV 같은 경우, 버튼을 클릭하는 UI가 어렵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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