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먼트 광고 뽀개기 #1. 카카오 비즈보드

2022. 3. 1. 16:45Performance marketer

 

1. 카카오의 생태계

카카오 모먼트는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카카오T, 카카오 스토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중이며, 카카오톡은 무료 Monthly Active User가 4천 3백만에 달한다고 합니다. 카카오의 사업이 계속적으로 확장되면서 광고할 수 있는 지면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 1초 회원가입"이라고 불리는 카카오 씽크는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카카오 씽크를 통해서 정보를 연동하여 한 번에 불러와 이를 광고에 활용할 수 있고, 광고 Push 메시지도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의 생태계(출처: 그로스쿨, 카카오)

 

2. 카카오 광고 개요

카카오는 10대부터 6,7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카카오 광고는 보험, 자동차 시승 광고 등을 진행하더라도 타른 광고 플랫폼에 비해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어요. 카카오 비즈보드는 현재 리타겟팅을 통해 다른 매체로 보내는 것에 대한 성과를 잡기보다는 "신규 모수 확대"(ex. 기구매자 디타겟팅:de-targeting: 신규고객 유치를 목적으로 기구매자를 타겟팅에서 빼는 전략) 쪽으로 목표를 집중하여 주로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카카오 광고의 유형(출처: 그로스쿨)
카카오 비즈보드 / 비즈 솔루션 배지 표기 (출처: 카카오)

 

3. 카카오 비즈보드 세팅 방법

 

1) 캠페인 만들기

광고 목표의 경우, 카카오는 아직 머신러닝이 잘 안되어 있어서 '방문(자사 웹사이트 방문)/도달'이 제일 좋다.

캠페인 세팅(출처: 카카오, 그로스쿨)

 

2) 광고 그룹 만들기

출처: 카카오 모먼트

 

3) 광고 소재 만들기

카카오 광고는 이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깐깐하기 때문에 이미지 다 만들어서 올리지 말고 "배너 만들기"를 선택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 설명' 부분에는 장애인용 음성안내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배너 이미지 만들기(출처: 카카오모먼트)

 

4. 그외 카카오 광고

 

1) 채널 메시지

과금 기준으로 나오는 CPMS(Cost Per Message Sending)는 메시지를 보낼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을 말해요.

카카오톡 채널 세팅(출처: 카카오 모먼트, 그로스쿨)

2)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네이티브 광고 느낌)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출처: 카카오모먼트)

3) 동영상 광고

카카오 동영상 광고(출처: 카카오모먼트, 그로스쿨)

 

4) 다음 쇼핑 광고

쇼핑광고(출처: 카카오모먼트, 그로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