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뽀개기 #2. 성과형 DA (구 GFA)

2022. 3. 1. 14:30Performance marketer

네이버 GFA의 경우, 지난 시간에 다뤘던 키워드 광고와 Admin이 달라요.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매체만의 디스플레이 광고(DA)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네이버 성과형 DA(구 GFA)란?

 

네이버 성과형 DA는 네이버 플랫폼에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게 배너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입니다. 과거에는 GFA(Glad For Advertisement)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이름이 바뀌었답니다.

네이버 광고 상품(출처: 그로스쿨)

네이버 광고 상품 중 디스플레이 광고는 성과형과 보장형으로 나뉩니다. 성과형 DA의 경우, 페이스북과 같이 실시간 입찰(Bidding) 시스템의 입찰 경쟁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세밀한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반면, 보장형 DA의 경우, CPT 과금 방식을 채택하여 기간/노출수를 보장하는 형식입니다.

 

<실습: 네이버 배너 광고의 노출 위치>

1) 네이버 스마트 채널(상단)

스마트 채널(출처: 네이버)

2) 스마트 채널 제외 성과형 배너 광고 자리

출처: 네이버

 

3) 네이버 패밀리 매체 성과형 DA 광고

출처: 스노우, 네이버

 

2. 광고 매체별 비교/분석

1) FB/IG

장점 단점
[양은 냄비] 머신러닝 학습 전환 지표 과대 포장
광고 확장, 사용한 광고비에 대한 결과 광고의 모수가 협소하여 한계점이 명확
계정의 픽셀이 학습하여, 이후 논타겟으로 돌려도 나의 고객이 될만한 사람을 자동적으로 추적해서 광고를 보여준다.  
편리한 광고 복사와 관리 기능  
원하는 지표들로 보고서 커스터마이징 가능  
합리적인 노출  
유사타겟, 맞춤타겟, 광고비 돌린 만큼 모인 모수들을 활용 가능  
1개 이미지로 다양한 구좌에 노출이 쉽게 된다. (이미지가 알아서 조절된다.)  
CBO & DCO를 통해서 소재 최적화가 쉽다.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은 머신러닝이 잘 돌아가기 때문에 3일 정도만 경과하면 알아서 목표에 맞게끔 최적화해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타사의 광고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캠페인, 세트, 소재를 복사 가능하고 동시에 수정 및 예산 조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확장/픽셀 학습(출처: 그로스쿨)

 

반면, 단점도 있는데요, 페이스북 광고는 FB/IG 광고 외 이메일, 카카오 모먼트 등 다양한 광고로 부터의 전환지표를 모두 페이스북이 했다고 보기 때문에 성과를 분석할 때, GA나 쇼핑몰 자체 데이터를 함께 봐야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의 모수는 협소합니다. 일례로 1억의 광고비를 사용하면 200~400만에 노출, 100~200만에 도달, 10만~20만이 유입되며, 이 수치는 점차 떨어지고 있습니다. 광고의 모수가 적어 노출 빈도가 높아지기에 중복 노출 → 학습 → 브랜드 검색 → 구매를 통한 브랜딩에 더 최적화된 매체라고 볼 수 있어요.

 

2) Google

장점 [압력밥솥] 단점
지속적인 캠페인의 성과를 오랜기간 학습시킬수록 좋아진다. 빠른 성과를 원하는 광고주에게 맞지 않다.
캠페인, 그룹, 소재 동시에 입찰 수정과 광고 수정 가능 머신러닝 학습 비용이 높다.
광고 예산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다. 콘텐츠 리소스
광고를 복사해서 쉽게 세팅할 수 있다.  
확보된 모수를 통해 리타겟팅 및 타겟팅을 조정할 수 있다.  
잠재 고객을 통해 나의 비즈니스에 맞는 관심사를 추천받고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캠페인 머신러닝: 학습과 모수 기반으로 움직이며, 성과가 매우 천천히 좋아지고 성장한다.  
구좌 확장성: 제휴사들을 통한 지면 확장성  
전환 모수 활용하여 광고 모수로 활용  
분석 지표의 다양성  
소재에 대한 제약이 적다.  
동적 광고 및 조합 형태의 자동화 광고가 매력적이다.  

구글의 장점은 페이스북 광고 매체와 매우 유사합니다. 구글의 가장 큰 장점은 제휴사들을 통한 지면 확장성인데요, 웹사이트, 유튜브, 블로그, 앱 등 제휴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노출량(널리 알리고 싶은 경우)을 확보하기에 좋습니다.

구글의 대표적인 단점은 배너 광고로 즉각적 퍼포먼스 기대하기 어렵고, 시간과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머신러닝이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불분명한 성과로 투입되는 기회비용이 많은 광고 매체라 할 수 있어요.

 

3) Naver

그렇다면 네이버 성과형 DA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장점 단점
유저들의 구매 객단가(AOV)가 높다. (페이스북, 카카오가 가지지 못한 30~60대 구매력 좋은 고객 보유) 머신 러닝 여부:
초기 단계라 손을 많이 탐
높은 관심사 효율: 관심사가 정확하고 상세타겟팅 기능의 효율이 좋다. (디테일한 타겟팅
가능)
픽셀 존재 여부: 초기 단계
다른 광고랑 적절히 배합하면 성과가 잘 나오는 특징을 지님 (특히, 네이버와 구글의 조합) 맞춤 타겟, 유사타겟: 초기 단계
광고 이미지에 어떤 키워드의 카피를 넣냐에 따라 네이버 내의 검색으로 이어진다. 합리적인 광고보다는 단순 단기적인 목표의 광고에 적합
단기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로 지금은 가장 좋다. 자동 입찰 기능의 CPC 조정이 좋지 않음
(같은 소재임에도 자동 입찰 시 CPC 급상승)
네이버 페이를 완벽하게 추적해서 전환으로 잡아준다. CPM 입찰, 광고비를 미친듯이 소진하고 성과를 내지 못함
광고 소재의 자율성이 높다(반려 확률이 적다) 광고의 품질 판단이 쉽지 않다.
페이스북에 비해 광고 계정 비활성화 우려가 없다. 캠페인 속 그룹과 소재를 한번에 관리 못해서 따로 관리해야 함
배너 통한 퍼포먼스 최적화  
압도적인 노출량과 CPM(무한한 고객 모수: 광고 모수가 크다)  

 

3. 네이버 성과형 DA 세팅하는 법

 

성과형 광고의 구조 / 광고계정당 등록 가능 캠페인, 광고 그룹, 광고 소재 수 (출처: 그로스쿨)

 

1) 광고 계정 생성하기

광고 계정 생성시 최초에 입력한 국가, 통화, 시간대 설정은 수정이 불가능하니 더블체크 해주세요.

(출처: 네이버, 그로스쿨)

 

2) 비즈채널 추가하기

URL 입력시 반드시 https://www. 로 시작하고, 뒤에는 파라미터가 붙지 않아야 합니다. (아니면 반려당함)

출처: 네이버

 

3) 캠페인 만들기

캠페인 설정은 대표 URL이 다르면 광고가 불가하고, 비즈채널에 URL을 승인받아야만이 세팅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세팅(출처: 네이버)

 

4) 광고 그룹 생성하기

성별, 나이 설정 시 '비해당자' 포함을 꼭 눌러주세요. 광고 그룹 설정에서는 상세타겟 설정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세타겟의 관심사는 뉴스, 블로그, 지식인, 검색링크 등 쇼핑 외 네이버에서의 모든 유저의 활동을 긁어온 정보이고, '구매의도'는 네이버 쇼핑에서 긁어온 정보로, 한 번이라도 구매했거나, 네이버페이 활용해서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했던 유저의 정보이기 때문에 정확도 매우 높습니다. 이때 조건은 교집합이 아니라 포함 'OR' 조건으로 적용됩니다.

청구기준에 CPC, CPM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PC는 클릭을 많이 유도하고 싶을 때(전환을 일으키고 싶을 때), CPM은 노출이 많이 되고 싶을 때(브랜딩, 신제품 출시로 많이 알릴 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찰의 경우 자동 입찰이 아닌 '수동 입찰'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현재 네이버 광고가 머신러닝이 잘 안되어 있기 때문에 수동입찰을 선택한 후, 자주 들어가서 성과, 노출량을 확인해보며 입찰가를 수동으로 조정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게재방식의 경우, 빠른 게재는 예산이 빨리 소진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반 게재'가 권장됩니다.

소재 선택 방식은 최적화, 성과 가중, 균등 3가지의 옵션이 있는데요, '성과 가중'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성과 가중은 소재 성과에 따라 노출 가중치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기능입니다.

광고 그룹 세팅(출처: 네이버, 그로스쿨)

 

5) 광고 소재 만들기

광고 안내 문구 안에는 반드시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안내 문구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그로스쿨 광고로 스프레드 시트에 대해 광고하는 배너입니다.'

출처: 네이버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는 머신러닝, 맞춤타겟, 유사타겟, 전환 기능 등 모두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자주 들어가셔서 직접 설정을 바꿔주셔야 하는 점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