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8. 21:38ㆍIntroduction to Marketing
1.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래닛, 잡코리아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을 찾고 마케터 채용 공고 3개 이상 분석해주세요. - 기업 이름 - 채용 직무 명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자격 요건 - 우대 조건
-대기업/ 뷰티 산업
아모레퍼시픽 2021 하반기 신입사원 수시채용
글로벌 홍보 | 향수 브랜드 마케팅 | 헤어 브랜드 마케팅/ 남성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업무 | -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개발 - 글로벌 소셜 채널 모니터링 및 운영 - 글로벌 소셜 채널 데이터 분석 |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비주얼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브랜드 사이트 및 SNS 운영 기획 - 콜라보레이션 상품/굿즈 패키지 개발 |
- 신제품 컨셉 도출, 상품 개발, 런칭 및 운영 & 교육 - 온&오프 플랫폼별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모션 전략 수립 - 브랜드 실적, 손익 및 각종 데이터 관리 - 글로벌 경쟁 동향 분석 및 고객 인사이트 발굴 - Brand Management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 고객, 트렌드 조사를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동향 분석 및 고객 인사이트 발굴 - PR/인플루언서 관리(전통 매체 외 PR 영역 확장,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강화) - 브랜드 마케팅 이벤트 기획 |
자격 요건 | ① 졸업 요건 - 기 졸업자 또는 2022년 2월 졸업예정자 (11월 3주차 ~ 12월, 약 4주간 full-time 인턴 실습에 제한이 없는 지원자) ② 어학 성적 - ⓐ 영어 말하기(Opic, Toeic speaking 등 기타 영어말하기) 또는 ⓑ 중국어(신HSK / 중국어 OPIC 등)성적 제출_어학 성적은 최근 2년간 응시한 성적만 유효 (2019.10.05 ~ 2021.10.04) ※ 어학 성적은 상기 ⓐ 또는 ⓑ를 반드시 제출 ③ 전공 - 전공 무관(학점 제한 없음) ④ 기타 - 해외 여행 및 건강 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지원자 - (선택 제출) 홍보 또는 소셜 채널 관련 컨텐츠를 기획 제작한 디자인 관련 포트폴리오 제출 |
① 졸업 요건 - 기 졸업자 또는 2022년 2월 졸업예정자 (11월 3주차 ~ 12월, 약 4주간 full-time 인턴 실습에 제한이 없는 지원자) ② 어학 성적 - ⓐ 영어 말하기(Opic, Toeic speaking 등 기타 영어말하기) 또는 ⓑ 중국어(신HSK / 중국어 OPIC 등)성적 제출_어학 성적은 최근 2년간 응시한 성적만 유효 (2019.10.05 ~ 2021.10.04) ※ 어학 성적은 상기 ⓐ 또는 ⓑ를 반드시 제출 ③ 전공 - 전공 무관(학점 제한 없음) ④ 기타 - 해외 여행 및 건강 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지원자 - 상품/브랜드 등의 컨텐츠를 기획 제작한 디자인 관련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
① 졸업 요건 - 기 졸업자 또는 2022년 2월 졸업예정자 (11월 3주차 ~ 12월, 약 4주간 full-time 인턴 실습에 제한이 없는 지원자) ② 어학 성적 - ⓐ 영어 말하기(Opic, Toeic speaking 등 기타 영어말하기) 또는 ⓑ 중국어(신HSK / 중국어 OPIC 등)성적 제출_어학 성적은 최근 2년간 응시한 성적만 유효 (2019.10.05 ~ 2021.10.04) ※ 어학 성적은 상기 ⓐ 또는 ⓑ를 반드시 제출 ③ 전공 - 전공 무관(학점 제한 없음) ④ 기타 - 해외 여행 및 건강 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지원자 |
① 졸업 요건 - 기 졸업자 또는 2022년 2월 졸업예정자 (11월 3주차 ~ 12월, 약 4주간 full-time 인턴 실습에 제한이 없는 지원자) ② 어학 성적 - ⓐ 영어 말하기(Opic, Toeic speaking 등 기타 영어말하기) 또는 ⓑ 중국어(신HSK / 중국어 OPIC 등)성적 제출_어학 성적은 최근 2년간 응시한 성적만 유효 (2019.10.05 ~ 2021.10.04) ※ 어학 성적은 상기 ⓐ 또는 ⓑ를 반드시 제출 ③ 전공 - 전공 무관(학점 제한 없음) ④ 기타 - 해외 여행 및 건강 상의 결격 사유가 없는 지원자 |
우대 조건 | - 영어 능통자 - 디자인 관련 학과 (시각디자인 전공 우대) - 일러스트 포토샵, 인디자인, 어도비 에프터 이팩트 & 프리미어 등 활용 가능자 - 기업/브랜드/공공기관 소셜 채널 운영 및 모니터링 경험자 |
- 영어 능통자 - 디자인 관련 전공자 - 향수 관련 업무 경험 - SNS 계정 운영, 컨텐츠 기획/디자인, 창업 활동 등 경험자 |
- 영어 또는 중국어 능통자 - 마케팅 공모전 수상자 / 마케팅 관련 활동 유경험자 - 데이터 또는 통계분석 관련 자격증 보유 |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인플루언서 관리 역량 (전통 매체 외 MC영역 포함,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등) |
화장품 산업은 중국 시장이 넓기 때문에 중국어 가능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브랜딩과 마케팅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스타트업/헬스 분야(다이어트 솔류션 브랜드)
<다노>
컨텐츠 마케터 | 퍼포먼스 마케터 | CRM 마케터 | 앱마케터 | |
업무 | - 유저 퍼널에 맞는 온사이트 이벤트 기획 및 운영 - 마케팅 랜딩 페이지(이벤트 페이지) 컨텐츠 기획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 분석과 개선안 도출 - 다노 SNS 콘텐츠 (블로그) 기획 및 제작 - 마케팅 전략 기획 업무 서포트 및 자료 조사 |
- SA, DA위주로 Paid 채널 광고 캠페인 기획, 운영 및 대행사 관리 - 광고 + 유저 데이터 분석으로 인사이트 발굴 및 적용 - 신규 디지털 매체 발굴 및 검증 - 마케팅 채널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
• 마이다노, 다노샵 메세지 캠페인 (Direct Message 캠페인) 기획 • 다노앱 내, 인앱메세지(팝업배너) 크리에이티브 소재 기획 • 리드마케팅 캠페인 운영 (예. 고객의 마이다노 사용경험을 돕는 무료체험 캠페인 설계운영 등) • 고객 데이터베이스 및 행동패턴 분석으로 유저경험 개선 |
- 커머스 및 서비스 매출과 ROAS 기반으로 앱광고를 최적화합니다. - 채널별 타겟을 세팅하고 앱 광고 채널의 소재를 기획합니다. - 광고 유저 데이터 분석으로 인사이트 발굴 및 적용합니다. |
자격 요건 | •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 •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소비하며 콘텐츠 기획에 관심이 많은 분 • 다이어트. 피트니스, 헬스케어 업계에 관심이 많은 분 •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팅 능력이 뛰어난 분 • 도전정신 : 당연과 원래에 물음표를 던지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답을 찾는데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분 • 데이터드리븐 :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행동하시는 분 • 책임감 : 남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도 집요하게 풀어내고, 자기 일에 자신감과 책임감을 갖고 있는 분 |
• 2년 이상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 경력이 있으신 분 (인하우스/대행사 경력 포함) • 1년 이상의 SA, DA 마케팅 집행 및 운영 경력이 있으신 분 • GTM, FB Pixel 같은 데이터 트래킹 및 어트리뷰션 테크에 이해가 높으신 분 • A/B 테스트 및 실험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 다노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더 많은 분들에게 잘 알리고 싶으신 분 |
• 3년 이상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 또는 온라인 광고 대행 경력이 있으신 분 •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하고 카피라이팅을 잘 할 수 있는 분 • 마케팅 테크 및 데이터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배우고 싶으신 분 • A/B 테스트 및 실험 프레임워크에 대해 실무 경험을 쌓고 싶으신 분 • 다노에서 지향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더 많은 분들에게 잘 알리고 싶으신 분 |
• 2년 이상의 앱 퍼포먼스 마케팅 경험이 있으신 분 (인하우스/대행사 경력 포함) • In-app Event 기반으로 월 1억원 이상의 예산 광고 최적화를 해본 경험이 있는 분 • GTM, FB Pixel 같은 데이터 트래킹 및 어트리뷰션 테크에 이해가 높으신 분 • A/B 테스트 및 실험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 앱 채널별 소재를 기획하고 디자인팀과 협업한 경험이 있는 분 |
우대 요건 | •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마케팅 인턴 경험이 있으신 분 • 브랜드 SNS 채널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 ab테스트 및 실험 프레임 워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있으신 분 • Google Anaylitics, Optimize360(외 기타 AB테스트 툴), Amplitude 등 데이터 분석 툴 사용 경험이 있으신 분 |
• 다양한 직군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설득력, 의사전달력, 이해 및 공감력) •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경험이 있으신 분 • 이커머스 마케팅 or 앱 마케팅 경력이 있으신 분 • IMC 전략, 캠페인 기획 및 실행 경력이 있으신 분 • 스타트업 근무경험이 있거나 이해가 높으신 분 |
• 컨텐츠 에디팅 및 카피 라이팅 경험이 있으신 분 • SNS 컨텐츠 제작 경험이 있고, 좋은 성과를 내본 적 있으신 분 • 프로모션 기획 혹은 운영 과정을 함께 해본 경험이 있는 분 •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툴을 (예. GA, Amplitude, Braze, etc) 활용하여 문제 해결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을 세우고 문제 해결 경험이 있으신 분 • 스타트업 경험이 있거나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분 • 다양한 직군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 꼼꼼하고 세심한 분 |
• 앱 광고 세팅 및 최적화를 1년 이상 집행해보신 분 •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경험이 있으신 분 • 웹, 앱 서비스의 앱 마케팅 그로스를 만들어보신 분 |
대부분 포트폴리오를 요구한다.
콘텐츠 마케터의 경우,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활용 능력(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프로 등)
스타트업의 경우, 세부 직무별로 나누어서 뽑지만 결국 올어라운드플레이어를 원한다. (마케팅 전반 모두 가능한 사람)
2. 내용들을 종합해서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을 정의해보세요. (500자 이상)
마케터가 하는 일
위에서 분석했던 공고들을 종합해보면 마케터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기존에 마케터는 마케팅 전문가로서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상품기획, 생산, 판매, 판촉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다루는 사람을 의미했다. 물론 지금도 그렇다. 하지만 채용 공고에서는 이러한 개념은 너무나도 당연한 나머지 생략되어 있다.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부분은 마케팅 이벤트, 캠페인을 기획해서 유저 및 광고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업무를 한다는 점이다.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적인 마케팅 직무 별로 하는 일이 조금씩은 차이가 날수도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마케터들이 목표로 하는 것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유효한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터들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며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인플루언서 마케터들은 기업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제품 협찬 및 홍보를 기획할 것이며,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실제 성과를 분석하고 효율화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즉, 각자의 개별적인 직무가 있겠지만, 결국 모든 마케터들은 시장을 조사하고, 각자의 전문분야에 맞는 방식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로써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3. 결론적으로 “요즘 시대의 마케터" 는 무엇인지 정의해주세요. (벤치마킹 X, 본인의 의견으로) (500자 이상)
과거에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전통적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펼쳤다면, 요즘 시대에는 웹, 앱 등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오프라인과는 달리 디지털 환경에서는 데이터 분석이 용이하고 고객의 행동을 데이터로써 분석해야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디자인툴과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보았을 때, 요즘 시대의 마케터들은 모두 그로스 마인드 셋 및 그로스 해킹 기술을 가져야 한다. 그로스 마케팅은 넓은 개념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요즘 시대의 마케터들은 ‘그냥 감으로’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이 하는 마케팅 행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으로 대부분 전환되었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하는 Adobe Creative(Photoshop, illustrator, premiere pro)를 활용하여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 제작가능한 사람들을 우대한다.특히, 창업 붐으로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를 채용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특성을 감안하여 신속하고 유연한 문제해결력이 요구되고 있다.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마케터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트렌드와 고객들을 니즈를 민첩하게 캐치하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자사가 속한 산업 분야의 시장 트렌드를 민감하게 읽고, 고객들이 반응하는 워딩과 콘텐츠를 빠르게 파악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최신의 시장 트렌드와 고객이 반응하는 워딩 및 유행밈들을 적절하게 자사 컨텐츠에 결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카피라이팅 역량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업무 경험 요구해외 시장에 진출한 경우, 영어 및 중국어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우대퍼포먼스 씨알엠 이해도 우대
'Introduction to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owth Marketing (0) | 2021.10.05 |
---|---|
4P & Value Position (2) | 2021.09.30 |
Persona & User Journey Map -캠블리- (1) | 2021.09.29 |
SWOT & STP 통한 ‘캠블리’ 분석/ SOV & SOM (0) | 2021.09.28 |
마켓컬리 브랜드 분석 -컬리의 매력과 이탈 요인- (0) | 2021.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