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 톺아보기

2021. 11. 1. 21:55Introduction to Marketing

페어와 나의 영수증 분석하기

이미지 출처: Pixabay

  1. 데이터의 정의 / 의미
    데이터란 의미 있는 정보를 가진 모든 값을 말한다. 데이터 그 자체는 단순한 사실에 불과하다. 하지만 '데이터'가 일련의 처리 과정이나 인간의 해석 과정을 거치면 특정한 목적에 활용되는 '정보'가 된다. 
    기업은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한다. 데이터 분석 전에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목적을 분명히해야 한다. '수익을 증대한다'라는 막연한 목표보다는 '마케팅 채널 별로 예산을 최적화한다,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찾는다,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한다' 등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영수증 안에는 다양한 고객 구매 데이터가 적혀있고, 이에 대한 올바른 질문을 한다면 한 고객의 경험을 추적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육하원칙에 의거한 질문을 통해 영수증에 담긴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내보겠다.


[페어의 영수증 데이터 분석]

페어의 영수증

  1. 누가(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동물병원에 내원하였으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람.
    -반려동물의 병원비를 지불한만한 경제적인 능력과 동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
    -고객의 이름: 박00
    -반려동물의 이름: 몽실
    -일련번호:8 - 해당 날짜에 8번째로 결제를 진행한 고객
    -고객번호:1810 - 고객을 식별할 수 있는 번호 (아마 휴대폰 뒷자리)
    -해당 동물 병원에 처음 온 초진 고객.
  2. 무엇을(what): 무엇을 사는가
    -동물 의료 서비스- 진료(복부 엑스레이, 방광 초음파, 요채취 및 검사)
    -동물 간식: 내추로(치킨무스), 동결 건조 열빙어
    출처: 마켓컬리-내추로 치킨무스
    => 내추로 간식은 고양이용 습식 사료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반려동물이 고양이임을 추론해볼 수 있다.
  3. 언제(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10/24(일요일) 19:50
  4. 어디서(where): 어디에서 사는가
    -월튼동물의료센터: 서울시 중구에 위치
  5. 어떻게(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청구서라 지불 수단은 알 수 없음.
    -요채취(27,500원)에 한해서 할인 받음.
    -지불 금액: 156,700원
  6. 왜(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왜 해당 동물병원에서 진료 서비스를 구매했을까? 웰턴 동물 의료 센터 근처 거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병원은 대형병원이고, 일요일에 오후 6시 이후에 여는 병원은 드물다. 따라서 고양이가 일요일 오후게 갑자기 몸에 이상을 보여서 갑작스럽게 근처에 일요일에도 영업을 하는 24시간 대형 동물 병원에 방문했을 것이라 추론한다.
    출처: 네이버 지도 - 웰턴 동물 의료 센터 주변에 동물병원은 많다.
    출처: 네이버 지도 - 웰튼 동물 의료 센터 주변에 일요일에도 영업을 하는 24시 동물 병원은 적다.

    -고객이 키우고 있는 고양이가 아파서 내원했다. 복부 엑스레이와 방광 및 요검사를 진행한 것을 보아 비뇨기관 관련된 질병 때문이지 않을까 추론해본다. 아래의 사진은 웰턴 동물의료센터의 비뇨기과 진료과목이다. 방광결석, 방광염, 뇨도결석 관련된 질환이라고 추론한다.
    웰턴 동물의료센터 홈페이지 - 진료과목

[내 영수증 분석]

내 최근 영수증

 

  • 육하원칙에 따라, 다음의 질문에 답해봅시다. 본인의 구매기록이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정리합니다. 이 때, 구매 전부터 구매 후까지 자신의 행동이나 심리상태,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여도는 어땠는지,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혹은 누구)이었는지 등 을 최대한 상세히 떠올리며 작성합니다.
    • 분석 방법
      1. 누가(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펄이 들어간 음료를 좋아하는 고객
        -달달한 음료를 좋아하는 고객
        -휴대폰 통신사 SKT를 사용하는 고객
        -SKT 제휴 할인 여부를 아는 고객이라면 이전에도 자주 공차를 이용해본 고객일 것이다.
        -일요일 오후에 카페를 가는 고객
        -동행이 있는 고객
        -주문번호: 508
        -50번 POS기에서 9번째로 주문한 고객 (BILL:000009) 
      2. 무엇을(what): 무엇을 사는가
        - 품목: 초당옥수수 밀크티+펄
        - 옵션: COLD(포장)/ 당도 30%/ Regular Ice
        - 품목: 망고 스무디
        - 옵션: Large 사이즈/ COLD(포장)/ 펄 추가
      3. 언제(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10/31(일) 12:13
      4. 어디서(where): 어디에서 사는가
        - 공차 하남미사점: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대로 226번안길 상아프라자.
        공차 하남미사점의 위치
      5. 어떻게(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신한체크카드 지불(9,630원-일시불)
        -SKT 제휴 할인 (1,070원 할인-10%할인)
      6. 왜(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요일에 가족 1인과 함께 근처 강변 산책 후 목을 축이고 싶어서 음료를 구매했다.
        -SKT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주변 다른 카페 중 공차를 선택했다.
        -해당 매장 근처에 거주하고 있어서 접근성이 좋다.
  • 여러분이 위 제품/서비스를 알게된 순간부터 실제로 사용하고 그 만족도를 평가할 때까지의 과정을 한 문단으로 정리해주세요. 이 때 시간이나 이동 경로, 구매 단계 등에 따라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처음 공차를 알게된 것은 고등학교 때였다. 펄이 들어가있는 밀크티를 좋아하는 친구들 때문에 매장에 방문해서 처음 음료를 먹어봤지만, 당시에는 특별하게 맛있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 후 다른 여러 카페에서 밀크티를 맛보곤 공차에서 가장 일정한 맛과 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깨닫고 만족도가 높아져 밀크티가 땡기는 날에는 공차를 방문하게 된다. 위 영수증에 해당하는 구매 경험의 경우, 이전에 공차 밀크티를 먹고 싶어서 내 주변에 공차 매장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한 후 방문 경험이 있던 가게를 재방문한 것이다. 강아지와 산책 후 기존에 방문한 경험이 있어서 주변에 있는 공차 매장을 방문했다. 시간은 일요일 오후 11시 즈음 가족 1인과 강아지와 함께 강변 공원에 산책하러 나가 산책을 마친 후 음료를 마시게 됐다. 

  • 여러분이 마케터라면, 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다시 한 번 구매하고 싶어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기대했던 맛에서 만족을 느껴서
      - 가는 동선의 주변 공차 매장이 그곳뿐이라면

    •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주변 강변 공원을 산책한 후 잠시 목을 축이며 쉴 곳이 필요한 고객
      -다른 카페에서 제공하는 딱딱하고 맛이 없는 펄에 실망한 고객, 따라서 밀크티를 전문으로 하는 매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고객

    •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면?
      -SNS에 주변 공원 위치를 태그하고 공차를 마시는 사진 혹은 공차 매장 사진을 업로드하여 홍보한다.

 

<참고자료>

 

[유혁의 데이터이야기] 데이터 사용하려는 목적부터 분명히 하라

우선 데이터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접근가능한 데이터베이스의 한도내에서 결과를 만들기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첫째, 의사결정자들이 데이터를 사용하려는 목적부터 분명히 정립해야

www.joongang.co.kr

  •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00